제품리뷰

최강 게임퍼포먼스를 위해서라면. 웨스턴디지털 WD Black SN750 NVMe SSD


최근 PC는 물론 노트북까지 NVMe 인터페이스가 필수가 되고 있다. SATA 인터페이스에 비해 획기적인 속도를 자랑하는 NVMe 인터페이스는 속도 향상을 위해 프로세서, 그래픽카드만큼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웨스턴디지털은 이런 NVMe SSD 트렌드에 맞게 고성능 SSD를 출시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WD Black 시리즈는 최강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SSD 라인업이다. 


이번에 소개하는 WD Black SN750 NVMe SSD 1TB는 읽기 속도 3,470MB/s, 쓰기 속도 3,000MB/s로 기존 WD SSD에 비해서 업그레이드된 속도를 자랑한다. 참고로 지난해 출시한 웨스턴디지털 WD Black 3D NVMe SSD의 읽기 쓰기 속도는 각각 3,400MB/s, 2,800MB/s로 약 1~10% 가까이 성능이 향상됐다. 소비자에 따라서는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가격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가성비 측면에서 나쁘지 않다. 



우선 박스부터 살펴보자. 리뷰 모델은 1TB 모델로 다나와 최저가는 303,800원이다. 박스는 모델명답게 검은 색상으로 카리스마 넘치는 패키지다. 후면을 보면 5년 워런티라고 적혀 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읽기 속도가 3470MB/s 까지 나온다는 점이다. 기존에 나온 WD Black에 비해 수치상으로는 2% 정도 향상이 있다. 



패키지를 열어보면 플라스틱으로 감싼 SSD가 나온다. 그 밖에 구성물은 기술지원과 워런티 안내서가 들었다. 



본체 전면에는 시리얼 넘버와 바코드 등이 그려져 있는 스티커가 붙어 있다. 참고로 이 제품은 방열판이 없는 모델이다. 



참고로 방열판이 붙어 있는 모델의 디자인이다. 하드코어 게임 유저나 그래픽 작업을 자주 하는 이들이라면 방열판이 붙은 모델을 구입하면 더 나은 퍼포먼스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스티커를 제거해 봤다. 양쪽 끝에 512Gb NAND 플래시가 하나씩 붙어 있다. (512Gbx2) 참고로 낸드 플래시는 샌디스크 제품으로 웨스턴디지털이 2015년 인수한 업체다. 


 


중앙에는 컨트롤러와 캐시 메모리가 붙어 있다. 



WD Black SN750을 PC에 직접 설치해 봤다. 테스트 PC 사양은 다음과 같다. 


CPU : 인텔 코어 i7-8700

메모리 : 16GB DDR 2666

그래픽 : 지포스 GTX 1050Ti 

저장장치 : WD Black SN750 NVMe SSD 1TB / HDD: WD 1TB HDD

M/B : 인텔 H370 칩셋 메인보드


 


크리스탈디스크 인포를 통해 알아본 SSD 정보는 다음과 같다. 리뷰모델은 1TB 모델이다. 최대 용량 모델은 2TB 모델이다. 설치 후에 많은 작업을 하지 않았지만, 온도가 44도로 살짝 높게 나오는 점이 눈에 띈다. 이제 다양한 벤치마크를 통해 기본 속도를 측정해 봤다. 


▶ 크리스탈디스크마크


드라이브의 성능을 알아보는 가장 유명한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크리스탈디스크마크’를 통해 읽기, 쓰기 속도를 알아봤다. 읽기 속도가 3468MB/s 가 나오며 스펙에 준하는 빠른 속도를 보여준다. 쓰기 속도 역시 3097MB/s로 상당한 빠르기를 보여준다. 일반적인 SSD에 비해 7배 정도의 빠르기를 보여주고 지난해에 출시한 WD Black 3D에 비해서도 미세하지만 성능향상이 보인다. 



 HD Tune Pro

 


대용량 파일 전송을 테스트하는 HD Tune Pro를 통해서 파일 전송 테스트를 했다. 인상적인 것은 전송속도의 변화가 거의 눈에 띄지 않고 안정적이라는 점이다. 그래프의 파동이 적을수록 전송속도가 안정적인데 WD Black SN750은 최소 전송속도와 최대 전송속도의 차이가 적고 상당히 안정적으로 일정한 속도를 보여준다. 평균 전송 속도가 2396MB/s에 달할 정도로 안정적이면서도 빠른 속도를 보여준다. 접근시간(Access Time)도 0.025초로 상당히 빠르다. 접근시간이 짧을수록 체감 성능이 빠르며 답답함이 적다.  


 ATTO 디스크 벤치마크


ATTO 디스크 벤치마크 결과값 역시 우수하다. 최대 3465MB/s의 읽기 속도와 3033MB/s 쓰기 속도를 보여줬다. 대부분의 벤치마크 결과값이 스펙과 거의 일치하거나 1~2%를 상회하는 결과를 보여줬다. 특별히 비교할 만한 제품이 없을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전용 대시보드

 

WD Black SN750은 최적 효율을 위해 저전력 모드나 고성능 모드를 자동으로 오가며 적당히 속도를 제어한다. 하지만 이런 특성이 게임 플레이 도중에는 방해가 될 수 있다. 그래서 WD는 Western Digital SSD 대시보드라는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현재 SSD의 상태를 체크하고 퍼포먼스를 조절할 수 있다. Western Digital SSD 대시보드에서 게이밍 모드를 선택하면 항상 최상의 성능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 모드를 활용하면 긴 로딩시간을 보이는 게임의 로딩 시간을 줄이고 쾌적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콜오브듀티나 문명처럼 스테이지 전체를 로딩하여 로딩 시간이 긴 게임일수록 효과를 확실하게 느낄 수 있다. 



 발열 

 

단점이 있다면 대부분의 NVMe SSD가 그렇듯 발열이다. 게임을 계속해서 플레이하거나 그래픽 작업, 영상 편집 등을 하다 보면 자연스레 SSD에 부하가 걸린다. 게임 후에 온도 체크를 해보면 50도를 넘는 경우도 종종 보였다. 특히 여름철이나 방 안의 온도가 높을 경우는 발열이 더 심해질 것으로 추측된다. 물론 해결 방법은 있다. 방열판이 있는 WD Black SN750을 고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최선의 게이밍 퍼포먼스를 위해서라면 방열판과 결합된 WD Black SN750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방열판 탑재 모델은 2019년 2분기 중 출시될 예정이다.


▶ 결론

 


WD Black SN750은 PCIe 3세대 4레인 지원하는 NVMe 인터페이스로 강력한 퍼포먼스를 자랑한다. 특히 안정적인 전송속도와 높은 게이밍 성능은 안정적인 게임 환경을 위한 강력한 무기가 된다. 일반 SATA SSD와는 비교가 불가하고 일반적인 NVMe SSD에 비해서도 확실한 속도 변화를 체감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을 자주 즐기고 영상, 사진 편집 작업이 많은 이들에게는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퍼포먼스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글, 사진/ 송기윤 iamsong@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



원문보기: 
http://dpg.danawa.com/news/view?boardSeq=62&listSeq=3896376#csidx02ae004176533d9b91c0dc9bd07efbe onebyone.gif?action_id=02ae004176533d9b91c0dc9bd07ef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