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리뷰

최적의 NAS 구성을 위한 저장장치 WD Red SSD 와 WD Red HDD



이번 리뷰에서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NAS에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기존의 일반적인 폼팩터를 가진 HDD 제품군의 WD 6TB Red WD60EFAX HDD와 WD Red SA500 SSD 1TB 제품입니다. 예전부터 NAS용 HDD로 뛰어난 안정성과 내구성을 제공하던 WD Red 제품군에 이어 최근에 SSD 기반의 WD Red SSD를 출시했습니다.


 


현재도 거의 대부분의 NAS 시스템에는 시스템 구성시 필요한 경제적인 요건상 HDD를 기반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SSD 제품들의 가격대가 낮아지고 고용량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기존 HDD와는 비교하기 어려운 성능과 안정성을 무기로 NAS전용 SSD 제품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전체 시스템을 대체하기에는 부담이 있는것이 현실이기때문에 가격과 성능 안정성 모두를 고려해서 고용량 HDD와 성능좋은 SSD 조합으로 시스템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방식이 바로 고용량 HDD를 데이터 저장용 장치로 활용하며 성능이 우수하고 속도가 빠른 SSD를 캐시장치로 활용해 시스템 가격은 낮추면서 최적의 성능과 안정성을 갖춘 시스템구성 방식입니다.


 


다만 이런 NAS 시스템 구성을 하기 위해서는 NAS 시스템에서 관련 기능을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일부 구형 시스템이나 개인용 NAS에서는 제약이 따르기도 합니다. 일단 제가 사용하는 NAS 시스템의 경우에도 2베이 개인용 NAS이다보니 SSD 캐시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번 리뷰에서는 SSD 캐시타입의 NAS 구성이 아니라 HDD와 SSD 개별적인 NAS 구성을 하고 제품의 성능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SSD 기반의 NAS 시스템의 성능과 편의성을 위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테스트에 사용할 제품은 6TB 용량의 WD Red WD60EFAX HDD 제품과 1TB 용량의 WD Red SA500 SSD 입니다.



두 제품 모두 NAS제 최적화된 제품이며 HDD이 경우 NASware3.0을 지원합니다. SA500의 경우 5년 AS를 제공하며 200만시간의 MTBF및 600TBW의 내구성을 제공합니다.




WD Red SA500 1TB SSD의 경우 연속 읽기/쓰기 스펙은 560/530MBs 입니다. SATA 기반의 2.5인치 폼팩터 제품군에서는 높은 전송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NVMe 제품에 비해서는 전송률면에서 낮은편이지만 NAS용 HDD에 비해서는 2~3배 이상 높은 속도입니다. 게다가 SSD 제품은 HDD와 달리 접근속도 및 4K 속도에서 상당히 빠른 응답속도를 가지고 있어서 실제 제품 사용시 체감할 수 있는 속도차이가 큰편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SA500 SSD로 NAS를 구성해서 사용해본 느낌은 딜레이가 상당히 줄어들고 소음이 없다는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일반 HDD에서는 대기모드에서의 반응속도라던가 읽기/쓰기가 동시에 발생한다거나 하는 무거운 상황에서도 최적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결론적으로 개인이 고용량 SSD 기반의 NAS를 구성하기에는 아직 좀 부담스러운 수준이지만 성능과 안정성 및 편의성면에서는 최고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점이 장점입니다.







NAS 시스템에서 SSD 캐시기능을 지원할 경우 고용량 HDD와 WD Red SA500 SSD를 사용해 최적의 가성비를 지닌 고성능 시스템 구성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번 리뷰에서는 제가 사용하는 NAS에서 지원을 하지 않는 상황이라 WD Red HDD와 SSD 개별적인 NAS 시스템 구성을 통해 성능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WD Red SA500 SSD 1TB 제품정보입니다. 포맷후 실제 사용가능한 용량은 931GB 입니다.




WD Red SA500 SSD 1TB 전송률 테스트 결과입니다. 고성능 SSD 답게 전체 영역에서 꾸준하게 높은 전송률을 유지해주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WD Red SA500 SSD 1TB CDM 테스트 결과입니다. 연속 읽기/쓰기 전송률은 스펙수준에 근접하게 측정이 되며 실질적인 사용시 중요한 4K 속도또한 HDD 제품과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WD 6TB Red WD60EFAX HDD의 HDTune 테스트 결과입니다. 쓰기 테스트의 경우 180MB/s에서 시작해서 90M/s의 속도로 꾸준하게 낮아지는 곡선을 보여주고 있으며 전형적인 HDD 전송률 곡선형태입니다.


 


다만 읽기 성능을 보면 일반적인 HDD 제품과는 다른 특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쓰기 성능과 마찬가지로 후반부로 갈수록 그래프가 낮아지는게 일반적인 상황이지만 평균 337MB/s의 전송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약간의 리플은 보이지만 일단 스펙보다 높은 전송률입니다. 이유는 바로 256MB의 대용량 캐시를 잘 활용해 순간 전송률을 유지하는 모습입니다.



WD 6TB Red WD60EFAX HDD를 NAS에 장착해 보겠습니다.




NAS 장착후 정상 용량 인식되며 기가비트 네트워크 기반의 최대 전송률을 상회하는 성능으로 네트워크 전송률을 100% 활용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WD 6TB Red WD60EFAX HDD 제품의 쓰기상태 디스크 점유율은 평균 50%정도 수준이며 읽기 상태 점유율은 평균 20% 수준입니다. 5400RPM의 속도로 동작하는 제품이라 WD의 고성능군 제품보다는 약간 높은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WD 6TB Red WD60EFAX HDD 네트워크 전송률은 HDD의 성능 자체가 이미 기기비트 네트워크 전송률을 상회하고 있어서 기가비트를 완벽하게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WD 6TB Red WD60EFAX HDD로 NAS를 구성하고 사용해본 느낌은 뛰어난 성능에 정숙함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실제 동작시의 진동소음 및 발열 성능이 상당히 뛰어났습니다.



다음은 WD Red SA500 SSD를 사용해 NAS 시스템을 구성해보겠습니다. 저용량 SSD라면 SSD만으로 NAS를 구성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주로 SSD 캐시용으로 활용해야 하지만 WD Red SSD는 2.5인치 폼팩터의 경우 이미 4TB 용량까지 지원하고 있어서 SSD만으로 NAS 구성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제가 테스트할 제품도 1TB의 용량으로 단일 NAS 구성으로는 용량이 작은편이지만 충분히 가능한 수준이라 SSD기반 NAS를 구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WD Red SA500 SSD는 2.5인치 폼팩터라 2.5인치 폼팩터 제품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가이드에 나사로 고정을 해야만 합니다. 현재 사용하시는 NAS 대부분이 3.5인치 폼팩터를 사용하고 있어서 SATA 커넥터 위치에 잘 맞춰 고정하셔야만 합니다.




WD Red SA500 SSD를 NAS에 설치한 다음 DSM(OS)설치 완료한 모습입니다.


 


WD Red SA500 SSD 기반의 NAS 시스템에서 읽기/쓰기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쓰기상태의 점유율은 25%내외였으며 읽기상태의 점유율은 15%내외였습니다. HDD기반의 시스템과 비교해보면 거의 절반 이하의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쓰기 작업과 같은 무거운 작업을 할 경우 확실하게 SSD만의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NAS에 연결해 영화를 보면서 데이터 백업 작업을 해야할 경우 HDD 시스템에서는 지원 사용자 수에 대한 제한이 발생할 수 있지만 SSD 기반의 NAS에서는 상당히 여유롭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WD Red SA500 SSD의 이런 뛰어난 성능이라면 고용량 WD Red HDD와 함께 구성해서 SA500을 SSD 캐시로 사용할 경우 가성비측면에서 최강의 조합이 될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WD Red SA500 SSD를 NAS에서 사용할 경우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든 점은 역시 소음측면과 발열측면입니다. SSD 특징상 소음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NAS 시스템을 무음모드(최저팬속도모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WD Red SA500 SSD발생하는 발열자체가 적은편이라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때문에 NAS 시스템 자체의 발열도 낮아지면서 상당히 조용한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야간에 조용한 환경에서도 소음을 거의 느끼지 못할 정도라서 조용한 환경에서 NAS를 구동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WD Red SA500 SSD는 최고이자 최적의 선택이 될거 같습니다.


 


 WD Red SA500 SSD를 NAS에 설치해 사용할 경우 편리한 점중 하나는 대기모드에서 빠져나오는 속도가 상당히 빠른다는점입니다. HDD의 경우 대기모드에서 나올 경우 스핀들 모터가 최적의 속도로 올라오기전까지 약간의 딜레이가 발생합니다. 가끔 이런 딜레이가 불편하게 느껴졌지만  WD Red SA500 SSD는 SSD 특성상 이런 딜레이가 전혀 없습니다. 물론 시스템이 반응하는 딜레이가 있지만 HDD 딜레이에 비해서 상당히 짧은 시간이라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WD Red SA500 SSD를 사용하게 되면 딜레이측면에서 상당히 잇점이 있습니다. 특히 DLNA를 사용해 대형 디스플레이로 동영상을 감상하려고 연결할때 딜레이가 없어서 상당히 편리했습니다. 

 


이상으로 NAS전용 저장장치의 대명사인 WD 6TB Red WD60EFAX HDD와 WD Red SA500 SSD 제품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WD 6TB Red WD60EFAX HDD는 고용량 제품이면서 발열과 소음이 적어 가성비높고 만족스러운 NAS 시스템 구성이 가능했습니다. WD Red SA500 SSD는 뛰어난 전송률 성능을 기반으로 NAS에서 필요로 하는 완벽한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하였으며 SSD 기반의 저장장치 특징인 무소음/저발열로 무소음 NAS 구성이 가능했습니다. 특히 WD Red SA500 SSD 제품의 경우 4TB 고용량 제품 구성이 가능해 실질적으로 SSD 기반의 NAS 구성이 가능합니다. 가격적인 부담을 고려할 경우 고용량 HDD인 WD 6TB Red WD60EFAX와 조합하면서 SSD 캐싱용으로 할당해 가성비 높은 시스템 구성도 가능합니다.


 


본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업체로부터 대여받아 작성하였습니다.